본문 바로가기
건강

카페인 중독이란? 두통, 금단현상

by 팻맨 2024. 6. 25.

커피는 각성효과와 인지능력, 심지어 운동수행능력까지 높여줍니다. 오늘은 그로 인해 발생하는 카페인 중독에 관해 설명합니다.

카페인 중독

카페인 중독은?

카페인 중독 혹은 카페인 의존증은 일종의 약물 의존입니다. 카페인이라고 하면 커피뿐 만 아니라 콜라, 홍차, 녹차, 초콜릿 등의 다양한 식품에 존재합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하면서 인지능력과 운동수행능력을 높이고 각성효과로 의해 졸음을 이기는 데에도 도움줍니다. 하지만 하루 권장 섭취량은 어느정도 정해져 있고 개인의 카페인 내성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대개 습관적으로 섭취하면 의존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은 어떤가요?

카페인에 중독되면 흥분, 예민함, 불면, 잦은 소변,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금단현상은 어떤가요?

카페인 섭취를 안 하게 되면 금단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카페인에 대한 의존성이 생긴 상태에서 복용을 중단하면 뇌혈관 수축 작용이 소실되며 뇌에 혈류가 몰려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울감, 속 불편함, 집중력 저하 등의 금단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독에서 벗어나는 법

섭취량 기록

카페인 섭취량을 기록해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하루에 카페인을 얼마나 섭취하는지 파악한 후 줄여 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디카페인 음료

디카페인 음료가 카페인 줄이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 대신 대체음료를 찾으면 커피가 없을 때의 허전함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물 마시기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에 물을 들고 있으면 커피가 든 머그잔이 없을 때 느끼는 허전함도 줄여줄 것입니다.

운동

운동은 카페인만 한 자극제이자 활력소입니다. 그러나 웨이트 트레이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런 운동은 위산을 비롯해 위 속의 내용물을 역류시켜 좋지 않습니다.

결론

오늘은 카페인 중독과 증상, 적정 섭취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카페인 중독이 생명을 위협할 정도로 위험한 문제는 아닐 수 있지만, 이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적절한 양을 생각해 가면서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